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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프로그래밍/유니티기초

[유니티기초]2-04. 애니메이션

파아란기쁨1 2022. 6. 1.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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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오크와 드래곤이 각각 공격 명령을 받으면 공격하는 행동을 취하고 움직임,사망 등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자.

 

 

실습

1. 먼저 드래곤의 이미지를 살펴 봅시다.

주어진 이미지는 attack(공격),crouch(웅크림),die(사망),dizzy(어지러운),flykick(플라이킥),hurt(아픈),idle(대기),jump(점프),jumpATK,strike(스트라이크),walk(걷다),win(승리) 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서 각각의 애니메이션을 구현해 본다.

 

window -> Animation -> Animation 클릭

드래곤 선택 후 Animation -> Create 클릭 하여 dragon_attack 생성

Animation 에 01 부터 03 까지 순서대로 배치 하자. 그리고 03 에서 01로 쉼 없이 바로 진행을 하면 이상하므로 02,01 을 두어서 처리 하면 부드럽게 처리 된다.

다음으로 draon_coruch 를 만들자.

Animation 아래 Create New Clip 를 클릭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애니메이션 생성

같은 방법으로 dragon_die,dragon_dizzy,dragon_flyKick,dragon_hurt,dragon_idle,dragon_jump,dragon_strike,dragon_walk,dragon_win 을 만들자.

 

여기서 dragon_die 애니메이션은 반복 되면 안된다.

따라서 모두 만들고 난 후 dragon_die 애니메이션 선택하여 Loop Time 체크 해제 한다.

2. Orc는 애니메이션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자.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공해 주는 프리팹을 사용하면 된다.

Orc warrior 에 있는 Prefabs의 orc 를 추가한다.

현재 이미지가 나오지 않는데 이것은 Sprite 가 미스매칭 되어 있어서이다.

각각의 구조에 맞게 이미지 매칭을 하자.

이렇게 만든 후 애니메이션을 orc 에 매칭 시키자. 해당 애니메이션을 드래그&드롭 해서 orc에 끌어다 놓으면 된다.

 

3. 애니메이터를 만들자

orc를 선택 후 Window -> Animation -> Animator 선택 하여 애니메이터가 나오면 다음과 같이 Transition 을 만들어 주자.

 

초기 상태는 idle 로 두고 idle 에서 속도가 0보다 커지면 walk 모드로 동작하다가 적군을 만나면 attack 나 special attack 모드로 진입한 후 다시 idle 모드로 진입하게 된다.

자신의 생명력이 다하면 die 상태로 진입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네개의 파라미터가 필요하다.

speed : idle과 walk 모드 진입

attack : 공격 실행 트리거

special : 특수공격 실행 트리거

Die : 죽음 트리거

 

idle -> walk 변경 상태는 다음과 같이 설정

walk->idle 상태는 다음과 같이 설정

AnyState -> attack 에 attack 트리거 추가

AnyState -> special attack 에 special attack 트리거 추가

AnyState -> orc_die 에 Die 트리거 추가

 

 

Dragon 역시 위의 상태 4가지만 구현하자.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이 네개의 파라미터를 만든후

speed : idle과 walk 모드 진입

attack : 공격 실행 트리거

special : 특수공격 실행 트리거

Die : 죽음 트리거

 

idle -> walk 변경 상태는 다음과 같이 설정

walk->idle 상태는 다음과 같이 설정

AnyState -> dragon_attack 에 attack 트리거 추가

AnyState -> dragon_flyKick 에 special attack 트리거 추가

AnyState -> dragon_die 에 Die 트리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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