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과 클래스
1. 객체지향의 개요
1.1 객체 지향의 개념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4
1.1 객체지향의 개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현실 세계의 사물을 프로그램 내에서 객체로 추상화하여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를 더 모듈화하고 유지보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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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객체와 클래스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5
1.2 객체와 클래스
클래스 (Class):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입니다. 클래스는 속성(필드)과 동작(메소드)을 정의합니다. 예시: 자동차 클래스 Java public class Car { private String brand; private String model; privat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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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객체 지향언어의 특징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6
1.3 객체지향 언어의 특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의 사물을 프로그램 내에서 객체로 추상화하여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를 더 모듈화하고 유지보수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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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클래스
2.1 클래스의 정의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7
2.1 클래스의 정의
클래스를 객체를 만들어내기 위한 틀 또는 설계도로 생각할 수 있으며, 같은 종류의 집단에 속하는 속성(속성)과 메서드(함수)를 정의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클래스가 있다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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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객체생성 과 멤버 변수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8
2.2 객체생성과 멤버변수
객체생성 자바에서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new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클래스를 템플릿으로 하여 객체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생성자 (Default Constru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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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생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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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생성자
생성자란? 생성자는 new 연산자를 통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반드시 호출되고 제일 먼저 실행되는 일종의 메소드입니다. 생성자는 인스턴스 변수(필드 값 등)를 초기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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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메소드와 오버로딩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20
2.4 메소드와 오버로딩
메소드(Method) 메소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동작(behavior)**을 정의하는 코드 블록입니다. 클래스 내부에 선언되며,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를 묶어 관리합니다. 메소드는 이름, 매개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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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객체간 협력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24
2.5 객체간 협력
객체간 협력 학생이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학교를 가는 상황을 객체 지향으로 프로그래밍 학생 클래스 구현 package cooperation; public class Student { public String studentName; // 학생 이름 public int grade; //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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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static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25
2.7 싱글턴패턴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26
2.7 싱글턴패턴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3 Java 문법 교재 목차 객체지향과 클래스 1. 객체지향의 개요 1.1 객체 지향의 개념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4 1.1 객체지향의 개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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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배열과 ArrayList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29
2.8 ArrayList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3 Java 문법 교재 목차 객체지향과 클래스 1. 객체지향의 개요 1.1 객체 지향의 개념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4 1.1 객체지향의 개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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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속
3.1 상속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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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상속의 개요
상속이란? 상속은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특성(필드와 메서드)을 물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모 클래스(또는 상위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또는 하위 클래스) 간의 관계를 형성합니다. 자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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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상속과 생성자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31
3.2 상속과 생성자
상속은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특성(필드와 메서드)을 물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도 자식 클래스에게 상속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속 관계가 있는 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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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상속과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32
3.3 상속과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 메서드 오버라이딩은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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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형성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35
3.4 다형성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3 Java 문법 교재 목차 객체지향과 클래스 1. 객체지향의 개요 1.1 객체 지향의 개념 링크 - https://thinkmath2020.tistory.com/4614 1.1 객체지향의 개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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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4.1 추상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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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추상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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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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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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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활용
5. 패키지의 개요
5.1 패키지의 개념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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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패키지의 개념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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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java.lang 패키지
- String 클래스
- String Buffer 클래스
- Wrapper 클래스
- Math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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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java.lang 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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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컬렉션 프레임워크
- 제네릭(Generic)
- 컬렉션 인터페이스
- Map 인터페이스
- List 인터페이스
- Stack과 Que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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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컬렉션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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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java.io패키지
- 입출력의 개요
- 바이트 스트림 입출력
- 문자 스트림 입출력
- 데이터 입출력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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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java.io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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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처리와 스레드
9.예외처리
- 예외처리 개요
- 예외처리 방법
- 예외처리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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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예외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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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
- 스레드 개요
- 멀티스레드 프로그램
- 스레드의 상태
- 스레드의 우선순위
- 스레드의 동기화
07-05 스레드
동작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프로세스(process)라고 한다. 보통 한 개의 프로세스는 한 가지의 일을 하지만, 스레드(thread)를 이용하면 한 프로세스 내에서 **두 가지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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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프로그램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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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0. 자바 윈도우 빌더
## 윈도우 빌더란? 윈도우 빌더(Window Builder)는 Swing, SWT와 같은 자바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코드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도 GUI를 시각적으로 간단하게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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