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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수학/3-2

3학년 2학기 나머지가 있는 몇십 나누기 몇

파아란기쁨1 2019. 10. 28.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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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3학년

- 수와 연산 : 분수와 소수,덧셈과 뺄셈,나눗셈

- 도형 : 평면도형, 원

- 길이와 시간,무게측정

- 자료의 정리

 

3학년 1학기때 배운 내용 중에

빵 6개를 3명이서 똑같이 나누어 먹으면 2개씩 먹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만약에 빵 7개를 3명이서 똑같이 나누어 먹는다면 2개씩 먹으면 빵이 하나가 남는데요.

이것을 나머지라고 합니다.

 

6 ÷ 3 = 2 --- 0 이라고 쓰며 6나누기 3의 몫은 2이고 나머지는 0 이라고 읽습니다.

7 ÷ 3 = 2 --- 1 이라고 쓰며 7 나누기 3의 몫은 2이고 나머지는 1이라고 읽습니다.

 

그렇다면 29 ÷ 3 의 몫과 나머지는 어떻게 될까요

 

몫은 9 가 되고 나머지는 2가 남습니다.

검산을 하는 방법은 몫 9 와 나누는 수 3 을 곱해 보면 27이 되는 것을 확인 해 보면 29 - 27 = 2 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난시간에 배운 두자리수 나누기 한자리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2019/10/27 - [/3-2] - 3학년 2학기 몇십 나누기 몇

불러오는 중입니다...

60 을 3으로 나누면 몫이 20이 되고 나머지는 0 이 됩니다.

 

그렇다면 지난시간에 배운 계산법으로 52 ÷ 3 의 값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먼저 5를 3으로 나누면 몫이 1이고 5 - 3의 값인 나머지는 2가 내려 옵니다.

나머지 2는 20을 의미하며 52의 일의 자리 2가 내려 오면 22의 값이 되며

22를 3으로 나누면 몫이 7 이 되며 나머지는 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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