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코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

2025년 모든 학교에서 코딩이 시작 됩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술을 선도해 갑니다~

STEAM

아이디어 발상법 - SCAMPER 기법

파아란기쁨1 2019. 11. 11. 11:18
반응형

스캠퍼(SCAMPER)란 아이디어를 창출하고자 하는 체크리스트로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창은한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를 Bob Eberle이란 사람이 약자를 따서 재구성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여기서 스캠퍼에 대해 알아 보자.

 

S(Substitute) : 대체 - 기존시각과 다른 시각으로 생각을 유발하기 위해 기존의 것을 대체해 보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보자. 예를 들면 종이컵의 재료를 다른 것을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아니면 다른 성분으로 만들어 본다면?

 

C(Combin): 결합 - 용도나 기능 등의 다른 두가지 이상의 것들을 결합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보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예를 들면 현재에 나와 있는 복합기(복사기 + 팩스 + 스캐너 + 프린터) 와 같은 것으로 새로운것과 결합하면 어떻게 될지를 생각하는 방법

 

A(Adapt): 응용 - 어떤 것을 다른 분야의 조건이나 목적에 맞게 응용해 보는 방법으로 예를 들면 돌고래의 고주파를 응용해서 수중음파탐지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주로 쓰이는 것 말고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법 혹은 다른것과 같이 사용하는 방법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M(Modiify,Magnify,Minfy):변형,확대,축소 - 어떤 것의 특성이나 모양등을 변형하고 확대 또는 축소하여 새로운 것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면 바나나맛 우유등과 같이 우유의 특성을 변형하여 바나나맛으로 변형하여 새로운것을 창출하는 기법이다.

 

P(Put to other uses): 다르게 활용하기 - 정보의 특성을 다른 용도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빵을 만들때 사용하는 베이킹 파우더를 청소할때 사용해 보는 기법이다.

 

E(Eliminnate):제거 - 어떤 것의 기능이나 부품등의 일부분을 제거해 봄으로써 새로운 것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면 씨없는 수박이 대표적이며 요즘에는 날개 없는 선풍기 등이 이러한 기법을 활용해 탄생한 제품들이다. 현재 있는 것 중에 재료를 하나를 빼면 어떻게 될까 고민을 해 보자.

 

R(Reverse,Rerrange): 뒤집기,재배열 - 주어진 것의 순서나 모양등을 거꾸로 해 보거나 순서를 바꾸어 보아 새로운것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면 누드김밥,누드빼빼로 같은 것들이 있다. 이렇게 순서를 바꾸어 보면 어떨까 아니면 안과 밖을 바꾸어 보면 어떨까 생각하는기법이다.

 

이렇게 아이디어를 만들때 기존에 있는 것에서 스캠퍼 기법을 활용해서 좀더 새로운 것을 생각해 볼 수가 있다.

반응형

'STE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영재반 소개  (0) 2021.04.07
아이디어 발상법 - PMI기법  (0) 2019.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