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속도의 차이를 이용해서 거리를 구해 보았습니다.
2020/01/16 - [생각수학/초등5학년] - 사고력 수학 - 거리 계산1
이번 시간에는 다음의 공식을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 보겠습니다.
거리의 차이 = 속도의 차이 * 따라 잡는데 걸린 시간 입니다.
가령 갑이 1분당 40m 을이 1분당 30m 를 걷는데 같은 방향으로 걷는데 갑이 을을 따라 잡은 시간이 10분 후 였다고 합니다. 갑과 을의 출발 위치는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계산을 해 보면 1분당 갑이 10m 를 더 걸었기 때문에 갑과 을의 차이는 처음에 100m 가 차이가 났었습니다.
이것을 계산 하는 방법은 거리의차이 = 속도의 차이 * 따라 잡는데 걸린시간 = 10m * 10분 = 100m 입니다.
이러한 계산 방법을 이용해서 다음의 문제를 해결하세요.
길동이는 정각 6시에 숙제를 시작해서 끝나서 시간을 확인해 보니 7시는 안 되었는데 시침과 분침이 겹쳐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길동이가 숙제를 한 시간은 몇분일까요?
정답)
바늘의 눈금이 60개 이므로 1분당 움직이는 눈금은 1개씩 움직입니다.
시침은 60분에 5눈금을 움직이므로 1분에 1/12 눈금을 움직입니다.
처음 6시 정각의 눈금의 차이가 30눈금이므로 분침이 시침을 따라잡은 거리는 30눈금입니다.
따라서 30눈금 = (1-1/12) (속도의 차이) * x(따라잡는 시간) 입니다.
따라서 따라잡는 시간 = 30 * 12/11 = 32와 8/11 입니다.
'생각수학 > 초등5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고력 수학 - 불규칙적인 도형넓이 계산 (0) | 2020.01.28 |
---|---|
사고력수학-거리계산3 (0) | 2020.01.18 |
사고력 수학 - 거리 계산1 (0) | 2020.01.16 |
사고력 수학 - 홀수와 짝수 (0) | 2020.01.15 |
사고력 수학 -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 (0) | 2020.01.14 |